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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트렌드 읽기 4] - IT 트렌드 핵심 용어 정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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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트렌드 읽기 4] - IT 트렌드 핵심 용어 정리

흣차 2021. 10. 9.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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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디어 지능화(Media Intelligence)

5G,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 ICT 핵심기술과 결합하여 대용량의 수집 및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DIM(Data-Information -Media) 지식 가치사슬을 완성하는 지능화 시대의 미디어 핵심기술이다.

 

 

2. VCM(Video Coding for Machine)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의 발전에 배경을 두고 있는 기계를 통한 영상처리 및 인지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

 

사람이 영상을 이해하는 방식(Human Vision)과 기계가 영상을 이해하는 방식(Machine Vision)은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므로 기계와 기계 사이에서 영상을 전달할 때 원본 영상이 아닌 임무 수행에 필요한 영사으이 특징(Feature)만을 전송하여 영상신호를 보다 효과적으로 압축하거나 사람이 인지할 수 없는 형태로 영상신호를 변환하여 보안에 힘을 실을 수잇음

 

 

3. NNAVC(Neural Newwork based A/V Coding)

사람의 인지 화질, 음질을 유지하면서 비디오 및 오디오 신호를 압축하는 기존의 미디어 부호화 기술에 AI기술을 접목하여 AI기반의 고품지르 고효율 미디어 부호화 기술

 

 

4.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클라우드로 표현되는 인터넷상의 서버에서 데이터 저장, 처리,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하는 혁신적인 컴퓨팅 기술

이용자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빌려 쓰고 사용한 만큼 요금 지불

예를 들어 GCP나 AWS, 문서같은 경우에는 구글 문서 편집기 등

장점으로는 비용절감과 접근성이 좋음

단점이라면 보안취약성, 인터넷 필요, 정보 손실 가능성 등이 존재

 

 

5. 플립러닝(Flipeed Learning)

 

혼합형 학슴의 한 형태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강의보다는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수업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식

 

교사가 준비한 수업영상과 자료를 학생이 수업시간 전에 미리 보고 학습하는 형태가 있다. 그 후 교실 수업시간에 교사는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가르치기보다는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하거나 심화된 학습활동을 하는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

 

 

6. 핀테크(Fin-Tech)와 테크핀(Tech-Fin)의 차이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로 금융 시장 전반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혁신을 의미한다. 즉, 스마트폰을 이용해 결제와 송금 등을 이용하는 것을 뜻한다. 핀테크와 테크핀의 차이는 누가 시작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핀테크의 경우에는 은해오가 같은 금융 기업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App에 관련된 기술이고 테크핀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IT기업 등의 비금융기업이 금융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7.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전기의 생산, 운반, 소비 과정에 ICT를 접목하여 공급자와 소비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비용과 효율성을 높힌 지능형 전력망시스템이다.

 

우리라라는 전기의 실제 사용량의 15%이상을 더 생산을 하는데, 15%의 전기를 더생산하기 위해 발전 설비와 자원 등을 더 많이 필요로 하여 비용이 증가한다.

이에 전력망에 ICT를 융합하여 전기사용량과 공급량, 전력선의 상태까지 알 수 있는 기술로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 하였다.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은 소비자와 전력회사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보를 주고 받아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전기요금이 쌀 때 전기를 사용하고 전자제품이나 전력이 필요하는 가전제품을 전기요금이 싼 시간대에 작동하게 하는 것이다. 전력생산자 입장에서는 전력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조절 가능하다.

탄력적으로 전력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과부화로 인한 에러도 예방할 수 있다.

 

 

8. MR(Mixed Reality)

 

-혼합현실이라고도 불린다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합쳐서 새로운 환경이나 시각화 등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한다.

특히 실시간으로 현실과 가상에 존재하는 것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것을 말할 때 혼합 현실이라느 ㄴ개념을 사용한다.

현실 정보 기반에 가상 정보를 융합했다.

 

 

9. 스트리밍 서비스

인터넷에서 음성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이다.

 

 

10. 언택트와 온택트

1) 언택트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않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대면 형태의 서비스

2) 온택트

대면을 최소화하면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라이브 방송 등을 활용해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

언택트에 마케팅을 합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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